2025/08/29 5

摽有梅-詩經國風召南

-시경국풍소남詩經國風召南>매실이 떨어지고 일곱 개만 남았구나 나를 찾는 총각님들 길일 받아 데려가소매실이 떨어지고 세 개만 남았구나 나를 찾는 총각님들 오늘 당장 데려가소매실이 다 떨어져 바구니로 주워 담네 나를 찾는 총각님들 말만 하고 데려가소*늦게까지 시집 못간 아가씨가 자신의 처지를 한탄하며 부른 노래이다. 매실이 달랑 일곱 개만 남은 것으로 자신이 시집 못간 처지를 비유하고 있다. 늦가을이 다. 큰일이다. 나를 찾는 총각은 빨리빨리 서둘러서 더 늦게 하지 말라는 하소연 이 절절하다.摽有梅 其實七兮 표유매 기실칠혜求我庶士 迨其吉兮 구아서사 태기길혜摽有梅 其實三兮 표유매 기실삼혜求我庶士 迨其今兮 구아서사 태기금혜摽有梅 頃筐墍兮 표유매 경광기혜求我庶士 迨其謂之 구아서사 태기위지摽(표) : 떨어지다. 던..

카테고리 없음 2025.08.29

가을우체국-문정희

가을우체국-문정희가을 우체국에서 편지를 부치다가 모두 우체부가 되고 싶다고 생각한다 시인보다 때론 우체부가 좋지 많이 걸을 수 있지재수 좋으면 바닷가도 걸을 수 있어. 은빛 자전거의 페달을 밟고 낙엽위를 달려가 조요로운 오후를 깨우고돌아오는 길 산자락에 서서 이마에 손을 동그랗게 얹고 지는 해를 한참 바라볼 수 있지시인은 늘 앉아만 있기 때문에 어쩌면 조금 뚱뚱해지지가을 우체국에서 파블로 아저씨에게 편지를 부치다가 문득 시인이 아니라 우체부가 되고 싶다고 생각한다시가 아니라 내가 직접 크고 불룩한 가방을 메고 멀고먼 안달루시아 남쪽 그가 살고 있는 매혹의 마을에 닿고 싶다고 생각한다.

카테고리 없음 2025.08.29

殷其靁-詩經國風召南

은기뢰殷其靁)-詩經國風召南우르릉 천둥소리 남산 남쪽에서 울리네 그대는 이곳 떠나 돌아올 겨를 없나요 보고 싶은 그대여 돌아오라 돌아와우르릉 천둥소리 남산 곁에서 울리네 그대는 이곳 떠나 그리 쉴틈 없으신가 보고 싶은 그대여 돌아오라 돌아와우르릉 천둥소리 남산 밑에서 울리네 그대는 이곳 떠나 머무를 곳 없으신가 보고 싶은 그대여 돌아오라 돌아와*부인이 부역나간 남편을 그리워하는 노래이다. 천둥 소리는 사람의 마음을 깜짝 놀라게 한다. 멀리 떨어져 있는 남편을 그리워하는 것도 당연하다.殷其靁 在南山之陽 은기뢰 재남산지양何斯違斯 莫敢或遑 하사위사 막감혹황振振君子 歸哉歸哉 진진군자 귀재귀재殷其靁 在南山之側 은기뢰 재남산지측何斯違斯 莫敢遑息 하사위사 막감황식振振君子 歸哉歸哉 진진군자 귀재귀재殷其靁 在南山之下 은기..

카테고리 없음 2025.0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