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겸재 문인2-四季山水圖帖
시뜨락 시정(詩庭)
2025. 7. 4. 08:29
사계산수도첩 四季山水圖帖 5폭
정선 조선, 1719년 비단에 수묵 각 30.0×53.3 cm 호림박물관
春.夏.秋.雪.冬景





정선은 1719년 10월경에 이하곤(李夏坤, 1677-1724)의 집에 하룻밤을 머물며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네 계절을 표현한 산수화에 설경 산수화를 더하여 총 5점의 산수화를 그에게 그려 주었다. 정선은 중국에서 전해진 다양한 화보(畵)들에 수록된 여러 화가들의 그림들을 참고하여 이 화첩을 완성하였다. 그중에서도 남종문인화(南宗文人畵)를 대표하는 원말사대가 (元末四大家)의 그림들이 정선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특히 <사계산수도첩> 속 5점의 산수화에는 원말사대가 중 한 명인 예찬 (倪瓚, 1301-1374)의 영향이 명료하게 나타나 있다. 예찬의 대표적인 표현방식은 높이 자란 대여섯 그루의 나무가 심어진 바위나 언덕으로 전경이 구성되는 것이다. 이러한 예찬의 특징적인 표현은 하경을 제외한 산수화에서는 중앙 하단에 나타나 있다. 하경 산수화의 경우 화면의 왼쪽 하단에서 예찬의 양식이 발견된다. 이 화첩은 정선이 자신만의 화풍을 형성해가는 과정에서 그 바탕이 되는 남종문인화의 수용 양상을 보여 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